사운드 테라피

SOUND THERAPY


대부분의 고대 문명에서는 소리의 힘을 치유에 이용했습니다.

호주 원주민은 yidaki(현대이름,didgeridoo)라는 악기를

4만 년 동안 근육통 및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하였으며, yidaki가 방출하는 소리는 

치유의 효과가 있는 주파수와 일치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집트의 Sound Healing 문화는 기원전 40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기원전 200년 경 그리스의 여행자 드미트리우스(Demetrius)는

이집트인들이 의식에 모음 소리를 사용했다고 기록하였습니다. 

고대그리스의 피타고라스(기원전 500년 경)는 음악 치료의 아버지였으며,

Crotona 섬을 기반으로 한 Pythagoras Mystery School에서 플루트와 거문고를 

기본 치유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가르쳤습니다.

피타고라스는 소리 치료를 ‘음악의학’이라 불렀으며, 음악을 올바른 방법으로 활용하면 건강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고대부터 소리 치유는 의학의 주요한 분야였습니다.

모든 생명체의 세포는 소리에 즉각적이고 민감한 반응을 보이며,

 소리의 에너지를 회복의 중요한 치유 수단으로 활용했습니다.


사운드 테라피 이해

소리는 우리의 신경계에 매 순간 작용하고있습니다.

화재 경보기의 날카로운 소리는 신경을 예민하게 하는 반면, 아름다운 음악 소리는 감각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렇듯 소리는 기분을 좋게 하기도 하고, 집중을 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왜 소리가 우리 몸과 마음에 영향을 미칠까요?


뛰어난 과학자 니톨라 테슬라(Nikola Tesla, 1856~1943)는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이 진동주파수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몸 역시 진동 주파수로 구성이 되어 있으므로 외부의 진동 주파수에 영향을 받으며, 사운드테라피의 조화 진동을 통해 우리 몸의 주요 주파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테라피는 두뇌를 활발한 베타 상태에서 벗어나 더 깊은 이완 상태(알파,세타 및 델타)로 안내합니다.

  이 깊은 이완 상태에서 몸은 재생성되고 치유되기 시작합니다. 불가리아의 정신과 의사인 게오르기 로자노프(Gorgi Lazanoff)는 사운드 테라피가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바흐와 비발디의 클래식음악을 들었을 때 학습 능력이 크게 증가하며, 또한 사운드 테라피는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호전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허리통증, ADHD, 편두통, 만성통증, 불면증, 스트레스, 우울증, 피로


뉴욕의 종양학, 통합 의학 센터 소장이며 The Healing Power of Sound의 저자인 Mitchell L. Gaynor 박사는 사운드 테라피를 아름답게 요약했습니다.

“소리는 거의 모든 의학적 장애에서 역활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생리적 기능의 모든 수준에서 불균형을 교정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리가 우리에게 너무나 깊게 닿아 감정적이고 영적인 면에서 우리를 변화시키기 때문에 소리가 육체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나의 믿음입니다.”


사운드 테라피 활용

SOUND OASIS사의 

델타파(δ), 알파파(α), 세타파(θ)를 발생시키는 내추럴 사운드, 뮤직,백색소음 등의 치료용 사운드를 활용하는 요법입니다.




효능

- 두뇌가 음향 진동과 동일한 주파수대의 동조파를 발생하게 하여 숙면을 취하게 합니다.

- 심신을 안정 상태에 들게 합니다.

- 활력을 재충전시키는 순수 자연요법.


백색소음활용

백색소음으로 흐트러진 에너지 파장을 안정시켜, 엄마의 뱃속에 있는 것과 같은 편안함을 유도해 건강을 회복시킵니다. 백색소음으로 인체에 유해한 소음은 덮고 유익한 주파수대의 소리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치유 효과를 얻는 것으로, 20~100Hz를 통합한 소리를 통해 치유를 합니다.